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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많은 분들이 더 큰 용량의 하드를 원하다 보니 직접 HDD를 구매하여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설치를 완료했음에도 불구하고 내 PC에서 드라이브가 보이지 않는 문제를 종종 겪습니다. 오늘은 HDD가 내 PC에서 인식되지 않을 때의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DD 인식 오류 해결

     

     

    목차
    1. HDD 인식 불가 문제 현상
    2. HDD 인식 불가 해결 방법

     

     

    HDD 인식 불가 문제 현상

    HDD를 구매하여 설치하였음에도 인식이 안 되는 문제현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치된 드라이브를 확인하기 위해 [내 PC]에 접속하였는데 추가 장착한 드라이브가 인식되지 않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장치 및 드라이브'에서 보여야 할 추가 HDD가 생성되어있지 않은 상황이죠.

     

    HDD 인식 오류 해결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전혀 당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구매한 디스크가 포맷되지 않은 신제품일 경우 [내 PC]에서 이렇게 보이지 않는 경우가 정상이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구매한 HDD가 바로 '장치 및 드라이브'에 다른 드라이브로 인식될 경우 사용하던 드라이브를 재판매하였을 것을 의심해야 합니다. 

     

     

    HDD 인식 불가 해결 방법

    HDD가 인식되지 않을 때의 해결 방법을 최대한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해결 순서를 아래와 같이 정리해 두었으니 천천히 따라 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1. [장치 관리자]를 확인한다.
    2. [디스크 드라이버]를 확인하여 업데이트한다.
    3. [컴퓨터 관리]에서 디스크의 파티션을 확인한다.
    4.  저장소에서 공간 풀을 확인한 후 제거한다.
    5. [디스크 관리]에서 새 볼륨을 할당하거나, 새로운 [저장소 공간]을 생성한다.

     

    1. [제어판] - [장치 관리자]를 확인한다.

    우선 '윈도우 키'를 눌러 [제어판]을 실행한 뒤 [장치 관리자] 메뉴에 접속합니다. 혹은 '찾기'를 통해 [장치 관리자]를 바로 입력하셔도 됩니다. [장치 관리자]에 접속하여 사용 중인 운영체제가 디스크를 인식 중인지를 점검해야 합니다.

    HDD 인식 오류 해결

     

    이렇게 '윈도우 키'를 누른 뒤 [장치 관리자]를 직접 검색합니다.

     

    HDD 인식 오류 해결

     

    [장치 관리자]에 접속하면 본인이 구매한 HDD 제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단계까지 따라왔음에도 불구하고 디스크 드라이브에 설치한 HDD가 조회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내용을 점검해 주시길 바랍니다.

    ※ 만약 장치 관리자 디스크 드라이브에 HDD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이런 경우엔 바이오스 화면으로 접속하여 PC가 장치를 인식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1) 바이오스 화면으로 접속하였음에도 장치 인식이 안될 경우
    ▶ 하드 디스크의 케이블 및 접속 단자가 손상되지 않았는지, 연결이 느슨하지는 않은지 점검합니다.
    ▶ CMOS 하드 디스크 설정이 비활성화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2) 바이오스 설정과 하드 디스크의 연결이 정상임에도 인식이 안될 경우
    ▶ 간혹 메인보드에 따라 회로와 다른 슬롯을 공유할 수도 있으니 여분의 SATA 슬롯으로 변경하여 재시도합니다.
    ▶ 케이블 내부가 손상되었을 수 있으니 케이블을 교체해 봅니다.

    3) 바이오스 화면에서 인식은 되지만 장치 관리자에는 알 수 없는 장치로 인식될 경우
    ▶ 설치한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2. [디스크 드라이버]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한다.

    HDD 인식 오류 해결

    [장치 관리자] - [디스크 드라이브] - [설치할 HDD]를 우클릭하여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HDD 인식 오류 해결

     

    '드라이버 업데이트' 화면이 뜨며 드라이버 검색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드라이버 자동 검색'을 클릭하여 Windosw가 컴퓨터에서 사용 가능한 최상의 드라이버를 검색하여 장치에 설치하도록 합니다.

    HDD 인식 오류 해결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디바이스의 최적 드라이버가 이미 설치되어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이는 원하는 디바이스에 가장 적합한 드라이버가 이미 설치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Windows 업데이트 도는 디바이스 제조업체의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3. [컴퓨터 관리]에서 디스크의 파티션을 확인한다.

    '윈도우 키'를 눌러 검색을 실행한 뒤, '컴퓨터 관리'로 접속합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크게 아래의 두 가지 경우로 화면이 나타납니다.

    1. 신규 디스크가 인식되어 디스크 초기화 창이 뜬다.
    2. [컴퓨터 관리]에 신규 디스크가 뜨지 않는다.

    HDD 인식 오류 해결

     

     

    만약 위의 그림과 같이 추가적인 팝업창이 생성되지 않고 바로 들어가진다면 두 번째 경우입니다. 위의 그림을 살펴보면 설치된 디스크는 2개이지만 운영체제에 깔려있는 SSD만 인식되고 HDD는 인식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디스크 초기화 창이 뜨면 초기화를 진행한 뒤 디스크를 다시 할당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혹시 디스크 초기화 창도 생성되지 않고 표시한 부분에 아무 내용도 없다면 드라이브의 파티션이 따로 지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SSD에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HDD를 추가하여 HDD 용량이 SSD용량에 같이 스토리지 풀로 잡혀있어서입니다. 하나로 잡힌 스토리지 풀을 제거합니다.

     

     

    4. 저장소에서 공간 풀을 확인한 후 제거한다.

    HDD 인식 오류 해결

     

    [저장소 공간]에 들어간 뒤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저장소 풀] - [저장소 공간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HDD 인식 오류 해결

     

    [저장소 공간 만들기]를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저장소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브가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생성됩니다. 이유는 말씀드린 바와 같이 HDD가 SSD와 함께 저장 풀로 잡혀있기 때문입니다.

     

    HDD 인식 오류 해결

     

    다시 앞으로 돌아가서 저장소 풀을 재지정하기 위해 '풀 삭제'를 클릭합니다.

     

    HDD 인식 오류 해결

     

    저장소 풀 삭제가 완료되고 [디스크 관리]를 다시 들어가 보면, 드디어 PC가 HDD 디스크를 별도의 파티션으로 인식할 것입니다. 여기서 다시 3번 과정으로 돌아가 디스크를 우클릭하여 새 볼륨을 형성하여 원하는 디스크를 할당하면 됩니다.

     

    HDD 인식 오류 해결

     

    [내 PC]에 접속하여 '장치 및 드라이브'에 설치한 HDD가 새로 생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HDD 인식 오류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 외에도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 다른 글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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